• 현재 등록차량 : 11,923
  • 차량급구 : 8,408
  • 시세문의 : 13,620
시세문의 시세는 지역별로 다소 차이가 있을수도 있습니다.
질문: 폼나게 실속있게 ‘차량 튜닝’ 만족 두배 자동차 튜닝 시장 갈수록 커져
작성자 : 운영자 작성일자 : 2003.08.21
휴대폰처럼 자동차도 주인이 원하는 대로 모양과 성능을 바꿀 수 있다. 이를 ‘자동차 튜닝(Tuning)’이라고 하는데 찾는 사람들이 점점 느는 추세다. 튜닝의 궁극적인 목적은 자동차의 3요소(잘 달리고, 잘 돌고, 잘 서는 것)를 만족시키는 데 있다. 차량의 출력과 안전성을 높이기 위해 성능에 변화를 주는 것을 ‘메커니즘 튜닝’이라고 한다. 반면 단순히 겉모양만 바꾸는 것은 ‘드레스업 튜닝’이라 부른다. 

◇ 효과적인 튜닝 방법 | 차를 치장하는 수준이라면 수만~수십만원이면 되지만 성능을 높이려면 수백만원이 든다. 예컨대 경차인 마티즈라도 서스펜션, 헤드유닛, 배기장치, 제동장치, 오디오 등을 완전히 바꾸거나 새로 끼우려면 원래 차값의 30~40% 정도를 따로 부담할 각오를 해야 한다. 

튜닝 전문가들은 “차량 튜닝을 하기 전에 무엇을 어떻게 고칠지 구체적으로 계획을 짜야 한다”고 조언한다. 꼼꼼한 준비없이 튜닝 업체에서 권하는 대로 했다가는 ‘초과 지출’이 되기 십상인 탓이다. 

우선 가격·기술 면에서 믿을 수 있는 전문 튜닝업체를 찾는 것이 중요하다. 한국자동차튜닝협회는 전국에 튜닝업체가 1,000개쯤 될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3~4년 만에 거의 2배 가량 늘어난 수치다. 

이중 탄탄한 기술력을 갖춘 곳을 찾으려면 튜닝협회에 문의하거나 업체들의 인터넷홈페이지를 들여다보는 것도 한 방법이다. 국내 튜닝페스티벌에 참여한 경력이 있는지를 파악하는 것도 도움이 된다. 

각 업체마다 ‘튜닝에 자신있는 특정 차량’이 있게 마련이다. 사전에 이를 알고 맡기면 튜닝의 만족도를 높일 수 있다. 한 예로 전문 튜닝업체 ‘토마토 A&P’는 현대차 투스카니와 산타페 튜닝에 강하다. 해당 차량의 튜닝 디자인을 자체 개발해 1대 튜닝당 2백만∼2백95만원씩 받는다. 

스포츠카 소유자들이 튜닝을 많이 한다는 점을 고려해 일부 자동차제조업체는 아예 제조 과정에서 편의 사양 종류를 크게 줄여 신차 모델을 내놓기도 한다. 소비자 입장에선 싼값에 차를 살 수 있다는 이점이 있다. 

현대차는 최근 ‘투스카니 2.0GL’에서 알루미늄 휠과 타이어, CD플레이어, 리어와셔, 아웃사이드 미러 열선, 미끄럼방지제동시스템(ABS) 같은 사양을 일반 제품으로 바꾸거나 아예 뺐다. 

중고차를 튜닝해 외관과 성능 면에서 새차 못지 않게 만들 수도 있다. SK가 만든 중고차 쇼핑몰 SK엔카(www.encar.com) 같은 곳에서 튜닝 중고차에 관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 타이어 튜닝 | 타이어 하나만 갈아도 차의 제동 및 주행 능력, 승차감이 크게 달라진다. 

요즘 한국타이어와 금호타이어는 초고성능(UHP)타이어 시장에서 뜨겁게 경쟁하고 있다. 막대한 투자비가 들어간 해당 제품은 매년 두자릿수 이상씩 판매가 늘고 있다. UHP는 일반 타이어보다 3~4배 비싸긴 하지만 고속주행 성능과 접지력, 핸들링이 좋다는 점이 인기 요인이다. 

금호타이어는 엑스타 시리즈가 초고성능 타이어에 속한다. 이 회사는 “시속 300㎞에서도 열 발산을 크게 줄여 안전성을 높였다”고 말한다. ‘엑스타 STX’ ‘엑스타 KH11’은 주행안정성과 제동 능력이 아주 좋다는 평가다. 

‘엑스타 MX’는 V형 패턴으로 접지력이 아주 좋고 2개의 큰 홈 때문에 빗길에도 잘 미끄러지지 않는다. 속도 마니아가 좋아하는 타이어다. ‘솔루스 컴포트’는 소음을 줄인 기능성 타이어다. 

한국타이어의 ‘벤투스 스포트 K104’ 역시 고속 주행에 강한 제품이다. 빗길에서의 제동력도 뛰어나다. 회사측은 “우리나라 도로조건에 잘 맞도록 만들었다”는 점을 내세운다. ‘블랙버드 V’와 ‘옵티모클래식’도 비슷한 기능을 갖고 있다. ‘트라반 3000’은 광폭 타이어로 빗길에 강하고 소음도 적다. 

겨울용 타이어 ‘노르딕 3000’은 저소음에 승차감, 주행능력을 두루 갖췄다. ‘다이나믹 RA03’은 지프 전용으로 나왔지만 승용차의 안락함을 많이 보완한 제품으로 꼽힌다. 
답변채택을 꼭 해주세요! 미지정 시 문의자에게 알림문자가 지속적으로 발송됩니다.
최신 답변자 리스트